완벽-사랑-성공-특별-관찰-충실-기쁨-힘-평화
다른 반응 수용 못하거나 지나친 표출로 갈등 생겨
현대인들은 다방면으로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니어그램도 나를 알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에니어그램의 두드러진 특징은 내가, 그가 왜 그런 행동이 나오는가에 대한 근본적 동기를 알게 한다. 그래서 심리학. MBTI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에니어그램은 자신과 타인이 왜 그것을 ‘선택’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며,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 동기를 알려준다. 에니어그램이 말하는 핵심 동기는 그 사람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운, 즉 에너지를 말한다. 그 사람의 기질(본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질은 빛처럼 역동적이고 강한 힘을 뿜어내어 우리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 동기 = 에너지 = 기운 = 기질
사람은 무의식과 의식적 생각을 행동으로 보여준다. 관계에서의 갈등 원인은 보이지 않는 무의식적 사고에서 표출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질이다. 에니어그램은 아홉 가지 유형으로 기질을 나눈다. 이것을 아홉 명의 서로 다른 기질을 지닌 사람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에니어그램은 사람의 성격 분석이 아니라 타고난 기운, 즉 ‘기질’을 찾게 한다. 각 개인은 이 아홉 가지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으나 그 중에 두드러지게 한 가지가 삶 속에서 나타난다. 아홉 가지 유형 기질은 모두 긍정적인 에너지들이다.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에니어그램이 말하는 각 유형의 아홉 가지 기질은 다음과 같다.
1유형 - 완벽
2유형 - 사랑
3유형 - 성공(일)
4유형 - 특별(창조)
5유형 - 관찰
6유형 - 충실
7유형 - 기쁨
8유형- 일
9유형 - 평화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유형은 나와 상대의 서로 다른 기질을 알려준다. 우리는 은연중에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이 나와 같기를 원한다. 그런데 아홉 가지 유형들은 모두 다르게 반응한다. 이것을 받아들이지 못할 때, 또 서로 다른 좋은 기질이 지나치게 표출되었을 때 관계에서 갈등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