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숙 수녀의 에니어그램] <6>
즐기는 것을 힘들어하며 노는 것에 대해 죄책감
완벽을 추구하는 1유형핵심동기 : 완벽자신의 시각 : 가르침, 긴장, 분노, 휴식 없음.타인의 시각 : 지적, 야단, 양면성
1유형은 자기 표현을 억제하는 사람입니다.
내면에 분노를 축적하고 있으나 드러내기를 피하지요. 분노 역시 불완전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드러내면 완벽치 못한 것이기에 수치스러워 자기 실수를 인정하기 힘들어 합니다. 자기 나름의 경험과 알고 있는 이론, 합리적인 방법 등을 모두 총동원하여 행동을 취하기 때문이지요.
1유형은 분노가 났을 때 감정을 억누릅니다. 그래서 얼굴에 긴장감과 딱딱함이 서려있지요. 화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할 때조차도 그들의 신경과 근육의 팽창, 꽉 다문 입술과 불끈 쥔 손 통해 화가 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타인은 아는데 자신만 모릅니다. 그래서 화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1유형이 자주 쓰는 말은 “그래야만 한다”, “그래야 한다”라며 가르치고 싶어 합니다.
사례) 신행에서 돌아온 딸이 자신처럼 옷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입지 않아서 못마땅한 표정으로 변한 친정 엄마.
수건, 책장 순서, 수납함 등 동생이 한 방청소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인상이 달라진 20대 A씨.
이것이 지나칠 때 관계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대화를 듣는 것 같으나 결국은 자기 뜻대로 행동합니다.
그래서 타인은 대화를 해도 1유형이 절대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알기에 대화 자체를 시도하지 않게 됩니다. - 대화 불통
한마디 코너:옳은 길은 한 가지만 있는 게 아니에요.
항상 ‘내가 옳다’는 건 독선이 될 수 있어요
1유형은 휴식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휴가를 가서도 뭔가를 해야 한다고 느낍니다. 항상 배워야하고 해야지만 시간낭비가 아니라고 생각하지요. 그래서 늘 시간이 모자랍니다. 시간에 지배당하고 압도당한다고 느끼는 1유형은 강박적으로 시간을 잘 지킵니다.
이들은 인생을 즐기는 것을 몹시 힘들어하며 노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가집니다.
사례) 휴가 가서 뜨개질하기
출.퇴근 지하철, 버스 안에서 어학이나 자격시험 공부
올림픽 경기 과정을 다 못보고 중간 중간 와서 결과만 확인
이것이 지나칠 때 관계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자신에 비해 타인들은 노력하지 않고 책임감이 없이 놀기만 한다고 느낍니다.
한마디 코너: 자신에게 보너스를 베풀어요.
타인의 노력도 인정하면 어때요?
1유형의 기도문이제 나는 내려 놓습니다.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완벽으로 몰고 가려는 태도를이제 나는 선언합니다.긴장을 풀고 내게 주어진 삶을 즐길 것을
-<에니어그램의 활용 / 지와 사랑>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