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숙 수녀의 에니어그램] <10>
2유형-사랑을 추구하는 사람/ 세 번째핵심동기 : 사랑자신의 시각 : 거절 못함. 관계 중요. 순교자타인의 시각 : 과도한 친절. 요구. 섭섭해함
2유형은 감정과 인간관계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사람에게 관심이 많은 이들은 논리와 객관성을 차갑고 비인간적인 것으로 느낍니다. 그들은 사랑, 친밀감, 가족, 우정에 관련된 정, 나눔, 배려 등의 단어를 잘 씁니다. 2유형은 삶속에서 관계를 중요시 여기고 사교적이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 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잘 반응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특별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며, 두루두루 친하게 지내려 하지요.
사례 1> 회의 중에도 안건보다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2유형은 자신에게로 사람들을 끌어옵니다. 애정표현을 통해 타인을 소유하려고 하지요. 이들은 자신보다 타인에게 관심을 더 많이 기울입니다. 2유형이 늘 타인에게 시선이 향하고 있다는 것은 혼자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자신 또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하지요. 그래서 사랑과 관심을 쏟을 대상을 필요로 합니다.
사례 2> 동반자와 이혼이나 사별을 하면 재혼을 빨리하려 한다.
그러다가 그 중에 자신과 제일 잘 맞는 사람을 만나면 온 정신과 사랑을 쏟습니다. 그를 아주 특별한 사람으로 여기지요.
사례 3> 남녀사이라면 독점력이 강하여 집착이 된다.
거의 매일 바리바리 싸서 가져오는 시어머니 때문에 당황하는 며느리.
학교, 취업, 결혼 등 성인인 자녀의 모든 것을 관여한다(과보호).
2유형은 자기 내면에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는 무의식이 깔려 있습니다. 쉴 새 없이 활동적으로 자신을 몰아넣음으로써 내면을 보는 것을 회피하게 됩니다.
이것이 지나칠 때 관계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상대방은 사적인 공간을 침해한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자신이 조정되고 있다 생각합니다. 때론 애정을 강요당하기도 하지요. 나를 도와주는 2유형에게 뭔가 가 나쁘다고 말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나쁜사람인가?’라는 죄책감을 갖게 되지요.
이와는 반대로 2유형에게 길들어진 타인은 자신도 모르게 의존현상이 일어 날 가능성이 큽니다.
2유형은 사랑할 수 있는 만큼 강렬하게 미워합니다
2유형은 상대가 자신의 도움을 원치 않고 불쾌히 여길 때 타인에게 불리한 문제를 초래하거나 험담을 하게 되지요. 사랑할 수 있는 만큼 강렬하게 미워합니다.
특히 인간관계를 이용하여 단체에서 그 사람을 완전히 따돌릴 수 있습니다. 보상심리의 작용인 것이지요.
1유형이 양면성(이중성) 때문에 깜짝 놀란다면 2유형은 사랑한 만큼 미워하는 것에 대해 깜짝 놀랍니다.
한마디 코너:다른 사람의 삶에 자신의 행동이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인정하세요. 자신을 위한 홀로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내면의 소리를 들어 보세요.
2유형의 사랑 표현은 따뜻한 눈빛과 스킨십을 좋아하지요. 손을 잡고 만짐으로써 상대방이 편안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2유형의 사랑이 있기에 세상은 살만합니다. 친근하며 마음을 잘 터놓는 2유형은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좋은 친구로서 타인에게 신뢰와 신용을 쉽게 얻습니다.
2유형은 사랑하고 봉사할 수 있을 때가 최상의 상태입니다. 타인에게 무엇인가를 줄 때, 그들이 지닌 유능한 면과 제일 좋은 면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이들은 타인을 돕기 위해 수지침, 마사지 등을 미리 배워 놓습니다. 이것이 에니어그램 아홉가지 유형 중 다른 유형과 확연하게 다른 점이지요.
2유형의 기도문사랑은 베풀 되보상은 바라지 말며준 뒤에는 후회하지 마십시오.나는 주는 사람이라는 것도 자만심입니다.누군가를 도와주면서보상받기를 바란다면그건 진정한 사랑이 아닙니다.마음 또한 즐겁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