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오 사카키는 일본 히피 문화의 원조라고도 일컬어진다. … 그의 건강 비결은 소식이다. 대변은 언제나 말끔하게 끊어져 화장실 휴지가 필요 없을 정도다. 80세인 지금도 매일 산길을 10킬로미터 이상 걷고, 겨울에는 눈이 많은 곳으로 가서 설피를 신고 걷는다. 예전에는 스키도 많이 탔지만, 지금의 그에게는 그 속도가 너무 빠르게 느껴진다. 스키를 타면 스쳐 지나가는 식물들을 잘 볼 수 없으며, 동물들을 만나기도 어렵다. <야생의 소리 있어>라는 시가 있는데, 그것은 인간들에게 전하는 야생의 소리들을 나나오가 대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시에는 '경쾌하고도 믿음직스러운 경제 사회로 나아가는 길'을 위한 다음의 열 개 항목이 열거되어 있다. 이는 슬로 라이프를 지향하는 사람들을 위한 열 개 조항이기도 하다.
1.최소한의 필요한 것만을 구하자. 2.공장 제품이 아닌 손으로 만든 것을 쓰자. 3.슈퍼마켓이 아닌 개인 상점 또는 생협과 손잡자. 4.허영과 낭비의 상징인 과대 광고를 거부하자. 5.최대의 낭비인 군국주의에 연관되지 말자. 6.생활의 모든 면에서 더욱 연구하고 창조하자. 7.새로운 생산과 유통 시스템을 시도하자. 8.땀과 생각을 서로 즐겁게 나누자. 9.진정한 풍요를 위해 물질과 돈에 의존하지 말자. 10.야생을 향한 첫걸음-잘 웃고 자주 노래하고 잘 놀자.
<우리가 꿈꾸는 또 다른 삶-슬로 라이프>(쓰지 신이치 지음, 김향 옮김, 디자인하우스> 중에서
|
↧
슬로 라이프를 위한 10개 조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