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 옆에 가서 선생님 역할 하지 마시고 아내 역할을 해야 합니다. 자식 앞에선 엄마 역할을 할 뿐 선생님 역할하지 마십시오. 자기가 있는 자리에서 그 역할을 잘 해야 명품 인생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길입니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입니다. 아무도 내 인생을 대신해주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행동, 내가 하는 말, 내가 하는 생각은 나의 미래가 됩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맡은 그 일을 피하지 않고 어려워하지 않고 능히 해낼 때 나는 행복으로 갑니다.
나는 하나밖에 없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나 자신에게 자비의 마음을 보냅니다. 내가 욕심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내가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내가 고통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행복하길 바랍니다.
두 눈을 감고 두 손으로 가슴을 안은 채 가족들을 떠올려 보십시오. 내 가족들에게 자비의 마음을 보냅니다.
내 가족들이 탐,진,치 삼독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행복하길 바랍니다. 내 가족들도 나와 똑같이 슬픔과 외로움과 절망을 겪어 알고 있습니다. 내 가족들은 나의 부처님입니다. 내 가족들에게 화냈던 것 미안합니다. 사랑하는 내 가족들을 아프게 했던 것 참회합니다. 당신으로 인해 내 삶이 빛나고 있습니다. 내 곁에 있어 준 내 가족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에게도 자비의 마음을 보냅니다.
내가 자유롭길 바라는 것처럼 모든 살아있는 생명들이 자유롭길 바랍니다. 내가 평온하길 바라는 것처럼 살아있는 모든 생명들이 평화롭길 바랍니다. 내가 행복하길 바라는 것처럼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이 행복하길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 들을 수 있는 두 귀가 있어 행복합니다. 지금, 이 순간 걸어올 수 있는 나의 두 다리가 감사합니다. 지금, 이 순간 법회를 열어주는 조계사와 법보신문에 감사합니다. 지금, 이 순간 살아있음이 감사합니다. 지금, 이 순간 내 곁에 나와 함께 호흡하며 법문을 듣고 있는 내 도반들이 있어 감사합니다.
천천히 눈을 뜨고, 곁에 있는 도반들의 손을 꼭 잡아주십시오. "당신이 고통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행복하길 바랍니다"라고 한 번 더 꼭 안아주고 다독이길 바랍니다. 기억하시길 원합니다. 여러분이 지금 내뱉는 그 말 한마디는 씨가 됩니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입니다. 아무도 내 인생을 대신해주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행동, 내가 하는 말, 내가 하는 생각은 나의 미래가 됩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맡은 그 일을 피하지 않고 어려워하지 않고 능히 해낼 때 나는 행복으로 갑니다.
<마음아 행복하여라>(법보신문 엮음) '자비 힐링 -마가 스님'편 중에서
|
↧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