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한겨레 수행·치유 전문 웹진 - 휴심정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3077

진짜 노동, 가짜 노동

$
0
0

 

외국 관광객들은 라다크 사회에 서양 사람들은 모두 엄청난 갑부라는 환상을 심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현대화된 사회에서는 일을 하지 않고도 살 수 있다는 왜곡된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있다. 그것은 마치 발달된 기술이 사람들이 할 일을 대신해준다는 식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산업화 사회에서 사람들은 실제 농경사회에 속한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시간 일을 한다. 그러나 라다크 사람들의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그들이 생각하는 '일'이라는 것은 육체적인 것을 말한다. 걷거나 물건을 나르는 등 몸을 움직여 하는 일을 말이다. 자동차 운전석에 앉아 있거나 타자기의 자판을 두드리는 것은 그들에게는 일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언젠가 나는 열 시간 동안이나 계속 편지를 쓴 적이 있었다. 너무 지치고 스트레스가 쌓여 두통이 생길 정도였다. 그날 저녁, 내가 머물던 집 식구들에게 너무 일을 많이 해서 피곤하다고 이야기했더니 그들은 웃고 말았다. 내가 농담을 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들의 눈에는 내가 일을 한 것이 아니었다. 책상 앞에 편안하게 앉아서 종이 위에 펜으로 글씨를 썼던 것뿐이었다. 이마에 땀이 나지도 않았으니 말이다. 그것은 일이 아니었다. 라다크 사람들은 서구사회의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스트레스나 지루함, 좌절감 같은 것을 경험한 적이 없었다. 한번은 내가 마을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하려고 한 적이 있었다. 그들의 반응은 이랬다.

"그러니까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화가 난다는 말인가요?"

 

나는 매일 서로 다른 두 개의 문화에 속한 사람들을 본다.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들은 서로에게서 피상적이고 일차원적인 이미지만을 바라보고 있다. 외국 관광객들은 등에 짐을 지고 높은 산을 넘어 먼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을 보고 이렇게 이야기한다.

"정말 끔찍하군! 얼마나 고생스러운 인생일까?"

 

그들은 자기들이 수천 마일이나 되는 먼 거리를 여행했고 무거운 짐을 지고 라다크 사람들이 오르던 바로 그 산을 올라가는 기쁨을 위해 수천 달러를 지불했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 그들은 또 너무 움직이지 않아 자신의 몸이 얼마나 힘들어하는지도 잊고 있다. 일하는 시간에는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 시간에 그것을 보충하려 한다. 어떤 사람은 러시아워에 오염된 도시 공기를 가로질러 운전을 해서 헬스클럽에 가기도 한다. 그러고는 지하실에 앉아 아무 곳으로도 가지 않는 자전거의 페달을 밟아댄다. 그러고는 그 대가로 돈을 지불한다.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헬레나 노르베르 호지 지음, 양희승 옮김, 중앙북스> 중에서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3077

Trending Articles